유기적, 통합적 인지과정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극대화시키는 리드앤톡 영어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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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리드앤톡 댓글 0건 조회 3,082회 작성일 15-07-01 12:01본문
기존의 영어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를 다 따로 따로 가르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방식엔 근본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인지과정 또한 따로 따로 놀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학습자들의 인지과정이 유기적, 통합적으로 작동하도록 만든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극대화가 일어납니다.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수업 Process와 수업에 사용되는 Material들의 구성이 유기적이어야 합니다. 기존의 수업방식들은 언어의 4대영역,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모두 따로 수업하고, 그에 사용되는 교재도 다 별도의 교재를 사용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단어와 문법 교재 또한 별도의 교재를 선택하여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학원이 수익을 남기기 위해, 그리고 학원의 편의에 맞춘 수업방식을 정해놓고, 그곳에 학생들이 적응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수업을 해온 것이 그간의 보편적인 영어학습방식이었습니다. 달리 말하면, 학습자들의 잠재능력을 극대화시켜주기 보다는, 학원이 수익을 남길 수 있는, 학원이 편하게 운영될 수 있는 틀 내에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가두어 두고 수업해 온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능력치를 제한적으로 규정하고, 그리고 그 틀 속에서만 수업을 해왔습니다. 지금도 이런 저런 요소들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학원들이 99%일 것입니다. 영어학원들은 서로 다른 이질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그것들이 영어교육에 꼭 필요한 요소인 것처럼 명칭만 보기 좋게 바꿔놓고, 학생들을 등록시키는데만 혈안이 되어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은 기존의 학원이 걸어간 길과는 전혀 다른 길을 가보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읽어야 할 텍스트에서 모든 요소들, 즉 어휘, 문법,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에 관련된 학습포인트들을 추출하고, 그러한 학습을 위해 필요한 Material에 사용될 용어를 하나의 일관된 체계로 통일하고, 이를 활용하여, 단어학습, 문법학습, 본문학습, 워크북, 퀴즈 등을 저 자신이 직접 구성하여, 하나의 일관성있는 체계를 가진 학습프로그램을 만드니, 놀라운 결과가 빚어지고 있습니다.
즉, 모든 요소들이 저라는 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일관성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습자의 인지과정에 적극 개입하니, 학습자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극대화 되어 실력향상 속도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리드앤톡 영어도서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모든 곳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질적인 요소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학원 프로그램을 만들고, 마치 이런 다양성이 학습에 큰 도움이 되는 것처럼 포장하여 홍보한 것이 지난 몇 년간 영어학원의 트렌드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트렌드는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더욱 분리시키는데 기여하였을 뿐, 학습에는 크게 기여한 바가 없습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은 학습자의 인지과정에 적극 개입하여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유기적으로 통합시키는 방법론을 선택했으며, 이러한 것은 기존의 다양하나 이질적이고 분리되어 있는 패러다임과 대비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 불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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