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영어

회원가입 비밀번호 찾기
  • 리드앤톡 소개
  • 영어도서관 학습법

영어도서관 학습법

영어도서관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할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리드앤톡 댓글 0건 조회 2,751회   작성일 17-05-24 20:55

본문

중등부 시험이 없어지게 되면, 내신대비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대부분의 학원들이 학원프로그램을 교체, 변경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중등부 학원이 가진 선택지는 고등내신과 수능에 촛점을 맞춰서 고등부 선행으로 가던가, 아니면 영어원서 읽기 시장으로 가던가 아니면 두 가지를 함께 병행하던가 중에서 선택하는 것 외엔 별다른 선택지가 없을 것입니다. 그 중 영어원서읽기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거나 도입할 때, 신중히 고려해야하나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영어원서읽기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방대한 영어원서에 대한 학습자료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많은 책들에 대해, 일일이 수업차수를 결정해야 하고, 차수별로 단어학습, 본문학습, 음원, 퀴즈, 워크쉬트 등등의 학습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직접 만든다는 것은 매우 많은 시간, 에너지, 비용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만들어진 것을 도입하는 선택을 주로 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것은 영어원서수업을 받는 학생과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방대한 양의 영어원서를 가지고 수업할 강사를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이고, 그러한 원서를 제대로 소화할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많은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학원, 공부방, 교습소에서 근무하는 강사나 원장님들이 원서를 자유자재로 읽을 수 있는 어휘력과 독해력을 갖추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원서를 읽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에, 원서읽는 방법부터 가르쳐주고 원서를 읽혀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학원운영을 정상적으로 할 수있기 위한 영어원서읽기 프로그램은 정독프로그램과 다독프로그램을 함께 갖추고 있어야 하며, 보편적인 수준의 강사와 학생들이 그 프로그램으로 수업하는 것이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영어원서읽기를 학원프로그램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어도서관 프로그램에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 프로그램의 일관성, 체계성, 그리고 유기적 구성입니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영어원서에 대해서 일관된, 통일적 체계를 가진, 상호보완적인 영어원서읽기 학습프로그램을 구성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선 그 양이 많기 때문에, 직접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만들어진 것을 도입하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많은 영어도서관 프로그램들은 미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한국의 강사나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또 도입하게 되고, 그래도 부족한 부분이 나오면 또 다른 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미국에서 만들어진 퀴즈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단어학습프로그램은 직접만들거나 혹은 한국회사가 만든 것을 사용하고, 문법은 시중의 문법서를 활용해서 별로의 클래스수업을 하는 형태로 영어도서관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제 각각의 관점에서 만들어진 단어학습, 문법학습, 퀴즈, 음원을 가지고 수업할 경우, 우선 수업차수가 서로 잘 들어맞지 않기 때문에, 일관된 형태로 수업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 다음엔 각각의 체계가 상호이질적이어서, 가르치는 사람도 가르치기가 어렵고, 배우는 학생도 학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장님들이 영어원서수업을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실제 수업과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간과하고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턱대고 도입했다가 수업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당황스러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시중에 나온 대부분의 영어원서읽기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짜집기한 조합형 프로그램입니다. 그러한 다양한 조합이 실제 수업현장에서 어떤 결과물을 낳는지에 대해 경험하지 못하고, 검증을 거치지 않은 채 무차별적으로 프로모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검토하는 입장에서 그러한 점을 면밀히 검토해야하지만, 대부분의 원장님들이 영어원서읽기 수업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대부분 간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업과정이 대한민국의 보편적인 강사, 학생들에게 적용가능한 프로그램이어야 하며, 그게 가능하려면 프로그램의 일관성, 통일적 체계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현재까지 영어원서읽기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일관성있게, 통일적인 체계 속에서 일관성있게, 상호유기적, 보완적으로 구성한 일체형영어도서관 프로그램은 리드앤톡이 유일합니다."  

그런 관점을 가지고 영어원서읽기프로그램을 검토한다면, 시중에서 도입할만한 프로그램이 아직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영어도서관 프로그램 중에서 현실적으로 검증된 모델은 많지 않습니다. 도입을 검토할 때, 혹은 직접 만들 때, 일관된 체계의 중요성에 대해 심사숙고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