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아이들에게 언어를 가르칠 때 ‘다독(多讀)’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다독은 인간이 모국어를 익히는 과정에서도, 또한 외국어를 익히는 과정에서도 모두 중요하죠.
우리도 영어를 공부할 때 다독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독이 중요한 이유를 알지 못한다면, 성공적으로 다독을 할 수 없겠지요.
오늘은, 다독을 통해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구문 분석력 단련무작정 영어 원서를 많이 읽는다고 해서, 영어 실력이 늘지는 않습니다.
제대로 된 ‘다독’을 하려면 영어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며, 나아가 영어 문장을 올바르게 읽고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은, 책을 꼼꼼히 읽으며 단어와 문장을 분석하는 ‘정독’ 훈련을 통해서 쌓을 수 있죠.
정독 훈련을 통해 어느 정도 구문 분석력이 생긴 학생들은, 다독 훈련을 통해 자신들의 구문 분석력을 더욱 정교하고 깊게 만듭니다.
다양한 책과 지문을 읽으며 꾸준히 영어를 공부한 학생들은 아무리 어렵고, 길고, 생소한 지문을 마주하더라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저희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에서 영어 원서로 정독과 다독 훈련을 병행한 학생들이 내신과 수능에서 큰 효과를 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2) 배경 지식 습득‘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특정 언어를 읽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책이나 기사, 신문 등 읽을거리 속에는 풍부한 ‘배경 지식’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영어 원서나 영자 신문을 읽으면서 그 안에 담긴 여러 배경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이는 퀴즈, 글쓰기, 말하기, 찬반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이러한 활동들은, 고급 수준의 영어 실력을 얻게 되는 발판이 되죠.
3) 문해력 향상문학 작품을 비롯한 여러 가지 글을 읽으면서, 학생들은 글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에게는 논리력과 통찰력이 생기게 되고, 이는 글이나 지문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다독을 하며 글을 읽는 것에 숙달된 학생들은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정보를 선별할 수 있으며, 자기 생각을 남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의 발달문학 작품에는 독자가 자기 자신을 투영할 수 있는 존재가 등장합니다.
이 인물들은 서로 갈등을 빚기도 하며, 예상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내 갈등을 해소하고 사건을 해결하면서 조금씩 성장하게 되죠. 문학 작품을 읽는 학생들은 등장 인물에게 공감하고 이야기의 상황을 이해하며 내적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고, 성취감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에서 내적 동기까지 얻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의 발달’로 이어집니다.
무엇이든지 수동적으로, 혹은 억지로 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학습 효과도 떨어지고, 정서적인 안정감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독을 통해서 아이들은 내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고, 더불어 자기 주도 학습 능력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저희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길러진 아이들은 영어를 쉽고, 재미있게, 오랫동안 공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유지됩니다.
Comments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his action can't be undon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it?
Cancel
OK
This action can't be undon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it?
Comments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